미국방연례보고 기동부대

― 기동 부대
국방부는 기동군에 대한 야심적인 현대화 계획을 지속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쓸모없는 장비를 좀더 성능이 좋고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한편, 선별 지역에 기동 목적을 충족시킬수 있는 능력을 추가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공수 및 공중 재급유
C-17
공수 투자는 노후된 C-141 전구지역간 항공기 편대를 첨단의 C-17기로 교체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현재의 다년간 획득 계약의 결과로 2003 회계연도까지 120대의 C-17기를 획득하게 될 것이며 마지막 항공기는 2005 회계연도에 인도될 계획이다. 국방부는 C-17기를 앞으로 몇 년간 추가로 구입하여 미국의 기동부대가 전면적인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작전상의 유연성을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C-15
현재의 C-5기에의 투자는 항공 전자공학 현대화와 선별된 엔진 수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조종실 항공 전자공학 부분으로의 기술적 진척사항의 통합은 C-5기의 작전능력을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미래에 효과적이 될 제한적 공중관리 기준을 더 충족시킬 수 있게 할 것이다. 장기적으로 공군은 C-5 신뢰성, 가용성, 그리고 성능을 개선하고 운용비용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KC-135
KC-135기 역시 현대화되고 있다. KC-135 항공기 모두가 항공 전자공학 업그레이드 예정에 있는데 이는 조종실 승무원의 수를 3명에서 2명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나아가 45대의 KC-135기는 33개의 다지점 연료 보급 시스템 세트 중 하나를 받도록 재조정됨으로써 해군, 해병대, 그리고 다른 동맹국 항공기에 연료를 보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할 것이다.

C-130J
C-130 부대는 해병대에 대하여 공군과 KC-130J 공중급유기에 대한 개량된 J모델 비행기의 획득을 통하여 현대화되고 있다. 성능 개선된 C-130J 모델은 조종실 승무원의 수를 감소시키는 재설계된 비행기를 통합한다. 더욱이 새로운 모델은 현대적 기술의 엔진 및 프로펠러, 그리고 통합된 디지털 항공 전자공학 하위 체계의 특징을 이룬다.

대형 항공기 적외선 대응책
군 비행 편대에서 열 추적 지대공 미사일을 저지하도록 계획된 새로운 대응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상당히 위험한 환경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대규모 항공기의 생존성을 강화할 것이다.

․ 사전 배치
국방계획은 공군이 공군기지 작전 세트들을 서남아시아에 사전 배치하는 일에 계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자금조달 계획은 우발작전을 지원하도록 쓰이는 세트들의 재구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주요 위기상의 대응성을 강화하기 위한 추가적 세트들의 가속화된 획득도 제공할 것이다.

․ 하부구조와 지원
수많은 비행장, 항구 그리고 다른 여러 수송 시설들이 미군의 요원 및 장비를 전세계의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육군 전략 기동성 프로그램은 국내의 철로, 고속도로, 항구, 비행장 시설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자금을 지원한다. 게다가 국방부는 연료 보급, 유지, 그리고 다른 중간 지원을 위해 해외의 비행장 시설들을 유지한다. 오늘날 국방부는 10년 전보다 대략 3분의 1 수준의 비행장을 운용한다. 따라서 이 잔여설비들이 잘 운용될 수 있도록 질서있게 유지하고 때로는 그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점차로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개선책을 보완하는 것이 세계 수송망과 물자 처리 장비에 대한 계속적인 투자이다. 국방계획은 지휘 통제 능력을 강화해서 인력과 화물의 추적을 용이케 하고 수송 지원의 활용을 강화할 것이다.

◆ 결 론
미국의 재래군은 21세기의 요구에 맞도록 계속 발전하고 있다. 국방계획은 작전 준비 태세, 주요시설 정비 및 보수 그리고 현대화에 많은 강조를 하고 있다. 국방부의 현대화 프로그램 및 재래군에대한 관련 작전계획은 어떠한 잠재적 위협에도 대처할 수 있는 미국의 우위를 보장하는 높은 이득을 내는 프로그램을 강조하고, 또한 그러한 것을 가속화 할 것이다.

표 5-10. 웹에 있는 자료들
투자와 군 구조영역에 설명된 시스템에 대한 추가정보는 아래의 각 군 웹사이트에 나와있다.
육군 무기체계 핸드북
http://www.sarda.army.mil/sard-zs/saal zs public docs/wsh.html
해군 관련 파일

http://www.chinfo.navy.mil/navpalib/factfile/ffiletop.html

공군 관련 자료
http://www.af.mil/news/indexpages/fs index.html
해병대 관련 파일

http://www.hqmc.usmc.mil/factfile.ns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