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쟁으로 주조한 활자-’이정희.다시 시작하는 대화’ -민중의소리 서평

항쟁으로 주조한 활자-’이정희.다시 시작하는 대화’ -민중의소리 서평

항쟁으로 주조한 활자-이정희.다시 시작하는 대화 여기 항쟁의 복판에서 한권의 책이 태어났다. 항쟁이 아니었으면 신원이 불가능했을지도 모를, 아니 항쟁 속에서도 배제의 눈초리와 싸워야 했던 통진당 대표의 저술이란 점에서 이 책의 가치가 돋보인다. 프랑스 혁명의 한계선은 혁명의 주체로 인정되지 않은 외국인노동자, 성소수자들…

항쟁의 선택, 파쿠비우스냐 레닌이냐- 민중의소리 기고글

항쟁의 선택, 파쿠비우스냐 레닌이냐 이시우 사진가 발행 2016-11-09 11:36:36 수정 2016-11-09 11:36:36 이 기사는 27번 공유됐습니다 항쟁이 시작되었다. 범상치 않은 공기가 전국을 배회한다. 집회・시위란 법적용어가 바람처럼 사라지고 항쟁이란 역사적용어가 심장에서 박동치기 시작했다. 항쟁이란 낡은 공권력의 시각으로 보면 질서파괴적 시위, 폭력시위로…

러시아혁명여행 모스크바 답사지

2017년은 1917년 러시아혁명이 일어난지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아마도 내년은 전세계적으로 러시아혁명을 재조명하는 논의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당대 중국공산당을 비롯 전세계 사회주의진보운동에서는 러시아혁명기의 논쟁이 예외없이 재등장하고 있다. 소련의 패망이 미국의 승리를 의미하진 않는다. 마찬가지로 소련내에서 패배한 노선이나 정책들이 어부지리로 승리했음을 의미하지도…

만주(동북3성)여행 강의자료

만주는 중국에선 동북 혹은 연변자치주라고 부릅니다. 만주란 이름은 우리에겐 익숙하지만 중국인으로서는 일제의 만주국을 떠올리게하는 치욕의 이름일때가 많습니다. 어쨌든 우리에겐 독립운동의 성지 중 하나여서 많은 분들이 독립운동의 역사를 더듬어가며 숙연하게 여행하는 곳이지요. 저는 해외독립운동을 ‘국민만들기’란 관점에서 보았습니다. 국가의 3요소를 국민, 영토,…

연미정에서-45호 2013여름호

연미정에서-<작가들>45호 2013여름호

두 세기의 역사를 응시하던 눈빛. 박용길 장로님에 대한 기억 한편

두 세기의 역사를 응시하던 눈빛.<추모글> 박용길 장로님에 대한 기억 한편

두 세기의 역사를 응시하던 눈빛 박용길 장로님에 대한 기억 한편 2011년 09월 26일 (월) 19:17:24 이시우 전문기자 ckkim@tongilnews.com 이시우 전문기자 (사진가, 평화운동가) ▲2002년 6월 중국 용정 옛집 자리에서 포즈를 취한 박용길 장로(맨 왼쪽)와 문 목사의 동생들. [자료사진 - 통일뉴스] “내가…

강화양민학살희생자추모제 고유문(09.10.17)

고유문 (*고유란 어떤사유가 생겼을 때 영령에게 그것을 고하는 것으로 09.3월 강화 교동도 양민학살에 대한 진실규명결정이 이루어지고 국방부와 경찰청의 공식사과가 이루어지게 되었음을 알리는 글) 영령들이시여 목매이게 불러도 대답 없는 영령들이시여. 피눈물 뿌리며 몸부림쳐도 끝내 대답 없는 영령들이시여. 얼마나 한이 깊으시면, 얼마나…

크로포트킨2009/10/11

이 원고는 미 발표원고 입니다. 저를 비롯해 여러사람이 공저자인 우사 김규식 통일독립의 길을 가다(통일뉴스출간)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원고분량을 조절하면서 이 부분은 빼기로 하였습니다. 책은 몇달전에 출간되었습니다. 이 부분도 추가하여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크로포트킨 이르쿠츠크를 향해가는 동안 우사일행이 경험했던 시베리아 소읍들의…

유라시아체계와 전쟁전후 강화 민간인 희생 사건2008/12/25

유라시아체계와 전쟁전후 강화 민간인 희생 사건 한국전쟁 전후 강화 민간인 희생자 추모조형물 건립을 위한 창작의 관점에 대하여 이시우 오랫동안 나의 뇌리속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봐야할까를 고민하다가 유경근이란 이름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는 강화민간인 학살의 가해주체로 확인된 강화특공대의 고문이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유라시아체계의 발전과정과 통일2008/08/28

유라시아체계의 발전과정과 통일  사진가 이시우 www.siwoo.pe.kr 현재의 비무장지대와 민통선 지역은 공교롭게도 한반도의 허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지역은 역사상 한반도 역사상 가장 특징적인 사상과 문명이 발생하고 발전한 곳이다. 한탄강의 미륵사상이 그렇고, 임진강의 조선성리학이 그러하며, 한강의 실학과 개화사상, 다소 과장되었지만 강화도의 단군사상이…

오끼나와,제주,이라크 그리고2008/04/15

오끼나와,제주,이라크 그리고 이시우 제주시청 마당에선 젊은사람의 귀엔 한없이 지루하게 들릴 무당의 굿소리가 이어지고 있었다. 바람에 지전이 쓰석쓰석 날리고 혼이 서성이듯 제가 걸린 줄에 매달려 하릴없이 빙빙 돈다. 바람불면 흩어지고 비가 오면 씻겨가니 어디한곳 머물곳이 없다고 혼들은 무당의 입을 빌어 흐느끼고…

오키나와 평화기행문2008/03/17

오키나와 평화기행문 순간 이동하듯 비행기로 여행지에 도착하는 것은 편리한만큼 건조하다. 오키나와 가는 첫 여정이 배안이었다는 것은 고마운 일이었다. 우리는 서로에게 인사를 나눌 수 있었고 서로의 생각을 헤아릴 수 있었다. 무엇을 볼 것인가에 앞서 누구와 볼 것인가를 선택하고 준비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