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온한 사진가.. 이시우, 노순택2009/01/21 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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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온한 사진가.. 이시우, 노순택
2007/12/14 13:57 / 사진
한동안 사진을 찍었지만, 그만 두었다. 주말이면 삼청동 거리를 몰려 다니며 셔터를 눌러대고 장비와 기종의 비교에 열내는 무리에 섞인 듯한 불쾌한 기분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불온한 사색을 하기에는 수양도 부족하고 불온치 않은 시간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누구는 쁘띠부루주아 라서 그렇다고 했다. 맞는 말이다. 그래서 나약한 발상이긴 하지만 수용하는 대신 존경하기로 했다. 사회가 부조리하다고 해서 누구나 활동가가 될 수 없듯이 최소한 점진적 진보를 위한 활동가들을 인간적으로 존경하고 그들이 활동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마추어 사진가가 넘치는 세상이지만, 난 사진가도 활동가라고 생각한다. 대게의 사람들은 사회를 움직이는 제도와 법의 테두리 안에서 합리적이라는 제도적 합의와 불법적이지 않는 절차적 합법에 의해 살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부조리를 발견하지 못한다. 부조리의 발견은 제도와 법이 정한 정상의 상태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부조리의 발견은 다분히 불온의 태도에서 비롯되어 사색의 과정에서 완성된다고 본다. 불온한 시간을 깊이 겪어 오지 않은 나와 같은 쁘띠부루주아의 신체는 절대 알 수 없는 것들이기도 하다.

불온한 태도와 발견의 도그마를 가진 사진가가 있다면 그가 찍는 사진은 이미지가 아니라 부조리를 배설하는 고발장이다. 사진은 아름답게 찍는 것이 아니라 피사체와 피사체를 둘러싼 환경이 끊임 없이 내뿜는 역사의 시간을 찍는 것이다. 이런 요약을 해내려면 사진가는 어지간한 불온만으로 버틸 수 없을 것이다. 피사체와 오래도록 관계하고 피사체를 둘러싼 환경에 적응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사색과 고통의 시간을 보내며 사진을 고발장으로 사회적 부조리를 발견해내는 사진가가 있다. 이시우와 노순택이다. 두 사진가는 우리사회의 가장 거대한 부조리인 ‘분단’ 을 고발한다. 분단이라는 피사체와 분단을 둘러싼 우리 사회의 환경을 온 신체를 통해 요약해 낸다.

우리는 왜 분단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분단은 우리 사회의 가장 거대한 부조리이면서 동시에 다른 부조리에 생산하는 숙주다. 하지만 우리는 이 숙주가 전염시키는 부조리의 현상에 대해 무지하고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우리는 우리를 너무 모르고 살아 간다. 나는 우리가 우리를 모르고 살아가는 무지의 연속성이 마음을 구속하고, 하다못해 자기 검열을 통한 표현의 단속이 합법적 절차인 것 처럼 현상적인 부조리의 고착을 만들어 낸다고 생각한다. 분단의 문제는 우리에게 가장 거대한 담론적 문제이며 역사와 민족적 문제임에 틀림 없다. 하지만 당사자인 우리는 분단에 있어서 자유롭지 못하다. 분단은 그동안 반공과 친미의 정치 상황에 의해 문제적 시각으로만 다뤄졌고 이에 접근하는 것이 차단되었다. 이 차단의 합법적 절차가 바로 국가보안법이다. 이시우와 노순택은 이런 차단에 고발장을 내민다. 역사도 아파 본 사람이 아는 것이다. 분단을 피의한 고발장을 접수하여 아파 온다고 해도 할 수 없는 일이다. 분단은 피할 수 없는 우리 현실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