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 사진 교실2001/11/18

중급 사진 교실

1. 사진의 외적형식

1. 태초에 빛이 있었다.
1) 빛의 성질
ㄱ) 직진
ㄴ) 반사 : 오목거울반사 ; 빛이 모아진다.
) 렌즈는 이와 반대이다.
볼록거울반사 ; 빛이 퍼진다.

ㄷ) 편광 : 빛이 한쪽 방향으로만 진동하는 것.
ㄹ) 굴절 : 빛은 어떤 매질을 만나면 꺾기는 성질이 있다.

2. 빛이 렌즈에 닿자 굴절이 일어났다.
1) 매질과 굴절 : 빛은 서로 다른 매질을 지날 때 꺽이는 성질이 있다. 매질에 따라 꺾이는 정도 는 다르다. 성근 매질보다 조밀한 매질일수록 굴절각도가 작다.
2) 상이 맺히는 원리
ㄱ) 실상 ; 평행광선, 주광선, 초점광선이 렌즈를 통과하여 거꾸로 선 상이 생기며 이 상은 필름에 맺힌다.
ㄴ) 허상(마법의 반지) ; 물체가 초점거리 안쪽에 있을때 바로선 허상이 생기며 눈에는 보이 나 필름에는 맺히지 않는다.
3) 초점 맞추기의 과학
ㄱ) 필드렌즈(프레스넬 렌즈) 조리개(렌즈구경)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크기의 사각형 모양으로 눈에 보이게 하는 렌즈. 필름모양과 같다.
ㄴ) 스프릿트렌즈(쐐기렌즈) 필드렌즈의 중앙에 두 개의 반원이 붙여진 형태의 렌즈

3. 렌즈에도 성질이 있었다.
1) 초점거리 ; 렌즈의 주점에서 초점(필름면)까지의 거리
ㄱ) 화각 : 렌즈의 초점거리와 필름 화면의 지름이 이루는 각도
포괄각 : 렌즈의 중심과 이미지 써클의 직경이 이루는 각도.
이미지써클 : 렌즈의 초점거리에서 포괄각도로 묘사되는
원형으로 된 상. 즉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최대 면적의 화면
ㄴ) 화각과 초점거리
화각과 초점거리는 반비례한다. 즉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화각은 커지며 초점거리가 길수록 화각은 좁아진다.(예 : 28mm-74˚, 50mm-46˚, 135mm-18˚) 화각은 사용되는 랜즈의 초점거리와 필름의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 화각은 똑같은 필름일 경우 초점거리가 짧은 경우 화각이 넓고 초점거리가 길면 화각이 좁아진다.
화각은 사용되는 화면 크기의 대각선과 렌즈의 초점거리로 정해지며 화각의 변화에 따라,
1. 같은 지점에서 촬영할 때는 사진에 찍히는 대상의 범위의 넓이가 변한다.
2. 같은 화면일때 렌즈가 만드는 상의 비율은 달라진다.
3. 시각적인 원근감을 바꾼다. 피사체는 입체적인데 비해 사진은 평면으로 찍히기 때문에 생기 는 현상이다.
* 화각에 대하여 인간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르네상스시대에 이르러서이다. 중세시대에는 신성중심의 사 회이기 때문에 필요한 요소를 나열하는 단지 관념속의 생각을 표현하였으나 르네상스시대에 들어와서 인 간중심의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게 되면서 화각의 변화에 대하여 비로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 생각해 봅시다.
그렇다면 극장에서 제일 좋은 자리는 어느 지점일까요?

ㄷ) 화각의 표현효과
시각의 특징은 의식적 반영이라는 점에서 렌즈의 기계적인 시각과 차이가 있다.
망원(협각) ― 레벤후크의 현미경으로부터 갈라보기 분석적으로 보는 방법의 정립 ⇒ 이성의 발견(웨스턴, 신즉물주의 사진 등)
광각 ― 영국회화의 자연주의 사조 ⇒ 낭만의 발견(빌 브란트)
표준 ― 일상의 재발견 ⇒ 전형의 추구(앙리 카르티에 브렛송)

ㄹ) 화각과 원근감의 관계는 무관
원근감이란 물체와 물체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화각이 넓어질수록 원근감이 더 있어 보이는 것 은 렌즈의 왜곡이 일으킨 현상이다.

2) 렌즈의 밝기
렌즈의 밝기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필름면에 도달하는 광량의 크기이다. 또 빛의 밝기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어두워진다. 렌즈의 밝기는 그 렌즈의 구경이 크고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밝아지게 되는 것이다.

초점거리 1
ㄱ) F넘버 = ――――――———– 렌즈밝기 = ――――
유효구경(조리개구경) F2

F넘버 : 렌즈의 밝기는 구경비에 의해 결정되고 그 밝기는 구경비의 제곱에 비례한다.
이것을 표시한 것이 F넘버인데 그 숫자는 구경비의 역수를 취하고 있다.
유효구경 : 1장의 렌즈가 있다면 그 렌즈의 지름이 바로 유효구경이다.
렌즈의 밝기와 F넘버를 결정하는 것은 유효구경이다.

ㄴ) 피사계심도 : 어떤 거리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그 피사체가 전부 선명하게 찍히는 것이 아니고 피사체 전후 어느 범위안에서 선명하게 찍히게 된다. 이렇게 선명하게 찍히는 피사체의 앞뒤깊이를 피사계심도라 한다. 피사계심도는 촬영거리, 조리개의 크기, 렌즈의 초점거리 등에 의해 변한다. 피사계 심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피사계심도는 조리개가 좁혀질수록 깊어진다.
* 같은 조리개 값에서 촬영거리가 같으면 초점거리가 짧은 렌즈일수록 심도가 깊다.
* 조리개 값과 초점거리가 같은 렌즈라면 촬영거리가 멀수록 심도는 깊다.
* 초점면으로부터 앞쪽 심도보다 뒤쪽 심도가 깊다.

ㄷ) 초점심도 :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그 피사체의 상이 맺어지는 초점면 전후의 범위를 초점심도라 한다. 초점 심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조리개를 좁힐수록 깊다.
* 촬영거리가 가까울수록 깊다.(렌즈가 앞쪽으로 나와 초점거리가 길어지는 것과 같은 결과가 된다.
* 심도의 폭은 초점면을 중심으로하여 앞뒤가 같은 폭이 된다.
* 초점거리가 긴 렌즈일수록 깊다.

4. 착란원 ; 사진기 렌즈를 통해서만 볼 수 있는 형식
허용흐림, 허용분원이라고도 한다. 착란원의 지름이 작으면 점으로 인식되지만 지름이 커지면 점이 원이 되어 초점이 흐려지는데 점으로 인식되는 착란원의 최대허용한계를 허용착란원이라 한다. 허용착란원의 지름은 화면대각선의 1/1000∼1/1500mm이다.
허용착란원의 작용으로 피사체쪽에서 어느 한 점에 초점을 맞췄을 때 그 앞 뒤에 선명하게 보이는 범위를 [피사계 심도]라고 한다. 필름면쪽에서도 허용착란원의 덕분에 초점면의 위치에 다소 여유가 생긴다. 그것을 [초점심도]라고 한다.
착란원 : 렌즈에 의해 맺어지는 상은 상면에서는 점으로 맺히지만 상면의 전후로 멀어질수록 점이 커져 원으로 보이게 된다. 이것을 착란원이라 하고 그 크기를 원의 지름으로 표시한다.

5. 필름의 크기
현재 쓰고 있는 셀롤로이드 베이스 필름은 이스트만 코닥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사진의 크기에 변화가 온 점이다. 토마스 에디슨은 그때 활동사진에 대한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있었는데 그는 2인치 넓이의 필름을 반으로 나누었다. 이 필름은 따라서 35mm 영화필름의 기초가 되었다. 그것은 또한 35mm 스틸사진의 카메라 규격을 결정했으며 라이카 카메라를 발명한 오스카 바르나크는 라이카를 위해 24×35mm 판으로 필름을 만들어 그것으로 교체했다. 이들 세 필름의 크기는 일반적인 어떤 비례가 있다. 8×10인치 뷰카메라, 4×5인치, 그리고 비교적 새로운 110사이즈가 그것이다. 이들 비례중 미국의 표준종이 사이즈인 8×11인치에 조금이라도 맞는 것은 없었다. 그러나 단지 하나 드물게도 5×7인치 규격만은 유럽의 기준인 A4 비율에 맞았으며 그것은 √2직사각형에 근거한 것이었다. 필름과 카메라 크기를 간단히 살펴보면 사진비례를 결정하는 사진기의 뷰파인더의 확실한 타당성에 어떤 의혹이 나타난다. 직사각형은 시각적 안정감을 주는 반면 정사각형은 폐쇄된 느낌을 준다. 또한 원형은 집중감을 준다, 마치 둥근 창문으로 세상을 엿보는 것처럼. 여기에서 더 비약되는 틀도 있다. 단풍잎, 은행잎, 새, 돛단배 모양의 틀들은 유치하지만 낭만주의적인 감성을 불러일으킨다.

6. 확대된 사진의 크기
아마도 사진의 혁명에서 진실로 대접받지 못한 영웅이 있다면 그것은 확대기일 것이다. 수십권의 사진책에는 카메라의 영향에 대해서는 써 있지만 확대기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책은 그리 많지않다. 그러나 작가에게 제2의 눈을 갖게해 준 것은 확대기였다. 그것은 작고 싼 필름과 작고 편리한 사진기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했다. 또한 그것은 작가에게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가리기와 태우기 기법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확대기를 사용하여 안셀아담스는 순간에 지나가는 농도의 조절을 가능케했고 완벽한 인화를 하였다. 앙리카르티에 브레송은 확대기와 빠른 감광유제로 35mm 사진기를 이용하여 결정적인 순간의 포착을 가능하게 하였다.

7. 인공조명의 광량과 색조
사진에서 일광과는 다른 인공조명을 발명하게 된 것은 음악에서 사람목소리의 음역을 뛰어넘는 악기가 발명된 것과 같은 중요성을 띈다. 인공광과 함께 새로운 시각 이미지도 함께 만들어졌다. 제이콥 리스의 할렘가 어두운 골방사진은 후레쉬가 없었다면 세상에 폭로되지 못했을 것이다.

2. 노출과 필타

가. 노출에 대하여
ㄱ) 간단한 존시스템

ㄴ) 노출적용의 실제

나. 필타에 대하여
ㄱ. 흑백용 필타의 원리
필타 효과는 입사광의 색에 의하여 결정. 햇빛과 하늘빛의 혼합은 거의 중간 색조라고 생각지만 오히려 파란 하늘빛에 의해 조명되고 있는 피사체의 그림자는 강렬한 태양에 조명된 똑같은 피사체 부분보다 훨씬 파랗다. 결과적으로 푸른색 필타를 쓰면 그림자 부분이 밝게 되고 노랑, 빨강, 오렌지색을 쓰면 어두워진다.

ㄴ. 흑백필름용 필터
6 – Yellow 1으로 부르며 모든 흑백 필름용으로 옥외에서 과도한 푸른 빛을 흡수하므로써 하늘을 약간 어둡게 만들어 구름을 강조시킨다.
8 – Yellow 2로 부르며 모든 흑백 필름용으로 전정색 필름과 함께 옥외에서 아주 정밀하게 톤의 수정을 가한다. 푸른 하늘과 초목을 배경으로 구름을 더 강하게 대조시키며 컬러 필름에는 특수한 효과를 내는데 사용할 수 있다.
9 – Yellow 3으로 부르며 앞의 두 필터보다 더 짙은 노랑으로 더 강하게 작용한다.
11 – Green1로서 모든 전정색필름용으로, 하늘을 배경으로 한 인물사진에서 노랑 필터보다 더 보기 좋은 피부의 톤을 만드는 이상적인 옥외용 필터이다. 또 경치, 꽃사진에서 자연스런 하늘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흑백사진을 만든다.
12 – Yellow로 항공사진에서의 헤이즈(아지랭이, 안개 등)를, 천체사진에서는 만월의 과도한 파랑을 없애 준다. 코닥 항공 적외선필름 사용시에는 기본적인 필터를 권한다.
13 – Green2로 텅스텐 조명 아래의 남성 인물사진에서 피부의 톤을 더 진하고 거무스름하게 보이게 한다. 또 전정색필름에 사용할 때에는 초목을 밝혀 준다.
15 – Dark Yellow로 부르며 모든 흑백 필름용이다. 바다, 항공사진 등에서 극적으로 어두운 하늘을 만들며 강한 콘트라스트로서 복사용으로 쓰인다.
16 – Orang로 15필터보다 더 진하며 전정색필름에만 사용한다,.
21 – Orang로 녹청색을 흡수하여 바다 사진에서 푸른색을 더 어두게 만든다. 전정색필름에만 사용한다.
23A – Light Red로 콘트라스트 효과를 내어 하늘, 바다를 어둡게 만들며 건축사진에도 많이 쓰인다. 피부톤에는 부적당하며 전정색필름에만 사용한다.
25A – Red1으로 하늘을 극적인 효과를 만들기 위해 전정색필름과 함께 사용하는데, 한낮에 달밤의 효과를 낼 수 있고(약간의 노출부족으로), 적외선 필름을 같이 사용하면 하늘에 강한 콘트라스트와 하얀 초목을 만들며 안개, 아지랑이 등을 꿰뚫는다. 청사진에 복사용 필터로도 아주 좋으며 과학사진에도 사용한다.
29 – Dark Red로, 강한 콘트라스트로 청사진 복사에 쓴다.
47 – Dark Blue로 안개나 아지랑이를 강조한다.
다이 트랜스퍼에 쓰이며 강한 콘트라스트 효과에 쓰인다.
47B – Dark Blue로 세부묘사를 위해서 같은 색상을 밝혀준다.
56 – Light Grean으로 하늘을 어둡게 하며 피부빛을 보기 좋게 만든다. 전정색필름에만 사용한다.
58 – Dark Grean로 현미경 사용에서 콘트라스트 효과를 내며 초목을 매우 밝게 나타낸다.
61 – Dark Grean로 초목을 극도로 밝혀준다.
87 – 적외선 필름에만 쓰고 시각상 변화는 없다.
87C – 87필터와 기능이 같다.
N.D – 모든 컬러필름, 흑백필름에 쓰이며 사진기와 무비 사진기에 고감광도의 필름을 사용할 때 전체적으로 빛의 양을 줄여준다. 컬러에는 변화가 없다.
PL – 모든 종류의 컬러, 흑백필름에 쓴다. 어떠한 광원에서든 원치않는 번쩍임, 핫 스포트 그리고 표면 반사를 없애준다. 푸른 하늘을 약간 어둡게 하며, 채도는 높여 주는 유일한 필터이다.

ㄷ. 색 필타에 대하여
Clear – 컬러의 변화없이 렌즈 보호용 광학성 유리 필터이다.
Sky 1A – 옥외에서 푸른 빛을 줄이고 따뜻한 분위기를 주기 위해 항상 사용해도 좋다. 물론 트인 그늘 안에서 사용해도 좋다.
Haze 1 – 헤이즈와 자외선으로 생기는 푸른 기를 줄여 주며 산, 항공, 해양사진에 이상적이다.
Haze 2 – Haze 1보다 정도가 더 강하다. 그리고 컬러에 약간의 따뜻함을 준다
UV 15 – 헤이즈 필터로서 플러드식 조명등과 함께 안즈코크롬 3,200K 필름에 쓰인다.
UV 16 – 플래시의 과도한 푸른 빛을 감소시키며 헤이즈를 줄여준다.
UV 17 – UV16보다 정도가 더 강한 헤이즈 수정용으로 그늘에서 푸른 빛도 줄인다.
80A – 일광용 필름을 3,200K램프에서 사용할 때 쓴다.
80B – 일광용 필름을 3,400K 플러드식 조명에서 쓸 때 사용한다.
80C – 일광용 필름을 플래시에 사용할 때 사용한다.
81 – 약간 노랗게 따뜻한 기운을 주는 필터이다.
81A – 일광용 필름을 플래시에 밸런스시키며, 타입B필름을 3,400K램프에서 쓸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과도한 푸른 빛을 줄여 준다.
81B – 81A보다 더 따뜻한 분위기를 낸다.
81C – 플래시 램프의 사용을 허용한다.
81D – SM이나 SF만 제외하고 플래시 사용을 허용하는데 81C보다 더 따뜻한 분위기를 낸다.
82 – 약간의 컬러 변화를 위해 켈빈온도 100도를 증가시킨다.
82A – 아침이나 저녁의 붉은 빛을 줄이기 위해 일광용 컬러 필름에 쓰이며, 3,200K램프 아래에서 타입A필름(3,400K)을 사용할 때에도 쓰인다.
82B – 차가운 분위기를 낸다.
82C – 차가운 분위기를 낼 때나 3,200K램프를 사용할 때 쓴다.
85 – 타입A필름을 일광용으로 전환할 때 사용한다.
85B – 타입B필름을 일광용으로 전환할 때 사용한다.
85C – 감광 유제에서 파랑에 반응하는 층의 과도한 노출을 방지해 준다.
CC30R – 물을 촬영하는데 쓰여 컬러를 바로 잡아 주며, 투명한 플라스틱 창을 통해 촬영할 때 컬러의 왜곡을 방지한다.
FLB – 타입B필름 / FLD – 일광용 필름용. 이 두 필터는 형광등 아래에서 컬러 필름을 사용할 때 보통 나타나는 청록색광을 제거해 준다.
N.D – 스틸 사진기와 무비 사진기에서 고감광도 필름 사용할 때에 전체적으로 빛의 양을 줄여 주며 컬러에는 변화가 없다.
PL-모든 종류의 컬러, 흑백필름에 쓴다. 어떠한 광원에서든 원치않는 번쩍임, 핫 스포트 그리고 표면 반사를 없애준다. 푸른 하늘을 약간 어둡게 하며, 채도는 높여 주는 유일한 필터이다.

ㄹ. 필터의 원리
(1) 빛과 색

R Y

C B M R W G

G Y B M B C
감법 혼합 가법 혼합

(2) 필터의 역할
-필터색에 따라 가시광선내의 일정 파장의 범위 또는 특정 파장을 선택적으로 흡수하거나 통과 시켜 빛의 색균형이나 양에 변화를 주게 된다.
-필터색과 파장이 같은 색광은 통과시키고 파장이 다른 색광은 흡수하여 빛과 색에 대한 필름
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고 흑백사진의 콘트라스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3) 필터색과 필터를 통과하는 색광
-색필터를 쓰면 컬러사진에서는 사진이 필터와 같은 색조를 띠거나 실제 피사체보다 색이 더 짙
어지며, 흑백사진에서는 필터와 같은 색은 사진에 더 밝게 나오고 필터색의 보색에 가까운 색은
더 어둡게 나오게 된다.
-색필터는 농도가 다양하므로 필터가 흡수하는 빛의 양은 필터의 농도에 따라 달라진다.
(4) 필터계수(필터의 노출교정율)
-필터는 필름에 닿는 빛의 일부를 흡수하기 때문에 노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 장착되어 있는 TTL노출계를 이용할 경우에는 노출계가 필터를 통과한
빛을 읽게 때문에 필요한 노출 증가치가 자동으로 계산된다.
-노출 증가치의 요소 : 필름의 유형 및 감색성
광원의 종류 및 빛의 스팩트럼 구조
필터의 흡수율 즉 필터의 색과 필터의 농도
(5) 필터의 재료와 형태
재료 : 젤라틴 필터, 유리 사이에 젤라틴을 끼워 넣은 필터, 고체 유리 필터, 아세테이트필터
형태 : 금속이나 열가소성 테가 있고 그 테에 나사산이 있어 렌즈 경동에 바로 끼워 쓸 수 있는
유리 필터. 테는 없고 유리나 플라스틱 또는 젤라틴으로 만들어진 사각형필터.
(6) 필터의 기호 : 고유 숫자와 알파벳
(7) 필터의 안정성 : 어둡과 차고 건조한 곳에 보관.

ㅁ. 필터의 종류
(1) 흑백사진에 사진에 사용하는 필터
서로 비슷비슷한 회색으로 뒤섞여 불분명하게 피사체가 표현될 때가 많기 때문(콘트라스트 강조).
흑백필름의 감색성 때문(육안으로 볼 때와는 같은 밝기를 유지하기 위해).
종류–콘트라스트 필터, 교정용 필터
(2) 흑백.컬러사진에 모두 사용하는 필터
종류–ND필터, PL필터
(3) 컬러사진에 사용하는 필터
종류–색보정 필터, 색온도 변환 필터, 색조 조정 필터
(4) 특수 효과용 필터
종류–색편광 필터, 그래듀에이티드 필터, 스프리트 필터, 보색 필터, 스타 필터, 다중 이미지 필터, 회절 필터, 확산 필터, 포그 필터, 센터 클리어 필터, 모션 필터, 줌 필터 등.
(5) 적외선 필름과 필터

3. 플래시
1. 조도
1
빛 = —— (그러므로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빛의 양이 줄어듬.)
거리2

조명의 종류 – 스트로보, 플러드 램프, 모델링 램프(플래시 벌브), 반사판

2. 가이드넘버 GN : 조리개치(F) × 거리(ft)
GN은 후레쉬마다 정해져 나오므로 이를 자기 program화 시킨다.

3. 전자플래시 성능에 대한 데이터
1) 적정광량찾기 ― 최소, 최대거리에서의 GN
2) 적정광량찾기 ― 중간거리에서의 GN
3) 점등시간과 노광량의 관계
4) 확산장치와 노광량의 관계 – 휴지 2겹 = 조리개 1stop 개방
휴지 1겹 = 조리개 1/2 개방
휴지 1/2겹 = 조리개 1/4 개방
5) 기존조명에서의 플래시의 영향
6) 바운스 공식
GN
f = 0.7 x ———-
d1 + d2

7) 어두운 배경과 밝은 배경에서의 노광량의 차이
* 바운스를 친다고해도 거리와 각도에 따른 색온도는 다르다.
8) 슬라이드 배경 사용시의 노출
* 슬라이드가 상영되는 트레팔지에 노출을 맞추고, 적정 조리개 노출만큼 거리를 떨어뜨림.
9) 플래시의 각도
10) 감도와 광량의 관계
* 같은 거리에서 감도를 달리한 결과를 보자
11) 광량과 색온도
D – type ;
* 백열등 아래서의
T – type ;

12) 자동 플래시 측정의 원리
13) 적목현상의 예방

4. 실내촬영 실기

필요한 부속품 : 보조플래시, 슬레이브, 연결선, 반사판
1) 남자인물사진
주광의 위치 ―코밑에 지나가는 그림자의 위치를 맞춘다. 이때 안경의 반사도 피할 수 있다.
보조광의 위치 ― 주광과 일직선으로 위치 … 안경낀 모델에 유용

2) 여성인물사진
주광위치는 45도/45도에 확산 박스사용
주광과 보조광의 조명비는 1 : 3 정도. 이때 1 : 3이란 보조광이 1이고 주광보조광의 합이 3이란 얘기. 조리개로 1과 2/3정도 차이가 남을 뜻한다. 후광반사를 줄 때는 검은색 종이로 보조광 주변
을 감싸서 빛이 지나치게 확산되지 않도록 한다.

3) 광고용 인물사진
배경광은 모델의 머리높이로. 배경의 질감이 나타나지 않도록하기 위해 노출을 모델 얼굴보다 2단계 과다로 한다. 주광은 사진기 바로 위에 확산상자와 함께 사용. 목이나 턱의 그림자를 없애 기 위해 조명을 하나 더 쓴다면 렌즈 바로 밑에서 위쪽을 향해 확산 장치로 사용.

4) 어린이 사진
어린이는 끊임없이 움직이므로 주광 보조광으로 복잡하게 촬영하기 보다는 양쪽에서 고르게 빛이 미치도록 한다.

5) 가족 사진
집에서 찍을 때가 보통이므로 상황을 잘 판단해야 한다. 주광은 수평 60도 수직으로는 45도로 배치. 색을 넣을 때는 보조광을 하나 더 써서 필타를 사용

6) 집에서도 찍을 수 있는 간단한 정물사진
대개 정물 사진에는 단하나의 광만을 사용한다. 태양이 하나 이듯이, 협각보조광(스누트)으로 질감과 세부묘사를 할 수도 있다.

7) 간단한 상품 촬영
배경 색갈을 사용할 때 문제점은 배경색이 물건에 반사되지 않도록 하는 것. 강한 주광을 사용 함으로써 최소화 할 수 있다.

8) 실내 가구 사진
방에서 노출의 기준점을 잡는다. 즉 존5를 어디로 할 것인가를 정한다.
명조화법

5. 사진화학 이론

1. 광화학 제 1 법칙 : 흡수된 빛만이 광화학 반응(잠상)을 일으킨다.
AgBr → + Br-
Br- → Br + e-
Ag+ + e- → Ag0 금속은(잠상)
Ia(흡수광) + Io(입사광) -〔Ir(반사광)+It(투과광)〕

2. 광화학 제 2 법칙(퇴행현상) : 필름 보관시 일어난다.
Ag0 → Ag+ + e-
e- + Br → Br-
(1) Ag0 > Ag+ , Br > Br- , 고에너지 → 저에너지
(2) 2Ag0 + O + H2O → 2Ag+ + 2OH-

3. 상반칙(불궤)법칙 : 1/1초보다 길거나 1/1000초보다 짧은 시간 노출시 적정노출이어도 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많은 노출시간을 주어야만 적정농도가 나온다.
D ∽ E = I × T, D = E = I × T

저조도 상반칙 : 빛이 약하여 1/1초보다 더 긴 노출시간이 필요할 경우 적정 농도를 위해 적정노출시간보다 더 긴 노출시간을 주어야 할 경우
고조도 상반칙 : 빛이 강하여 1/1000초보다 노출시간이 짧을 때 적정노출 시간보다 더 긴 노출시간을 주어야 할 경우

4. 현상약품의 종류
1) 메톨 ㄱ) 급속 현상주약 : 화상의 출현과 흑화 진행 속도가 급속하게 진행됨.
ㄴ) 연조 현상주약(낮은 콘트라스트)
ㄷ) 저농도부와 흑화도는 좋으나 고농부의 흑화도는 좋지 않다.
ㄹ) 온도와 억제제의 영향을 적게 받음
ㅁ) 단독사용가능(활성도가 좋음) : 약품 보관 수명을 길게 함.
2) 페니돈 ㄱ) 사용량은 메톨의 1/10∼1/20정도로 충분 PQ일 땐 피로도 적고 회생능력 빠름
ㄴ) 증감 현상시 비교적 입상성이 저하되지 않음. 또 포그도 적게 생김
ㄷ) 억제제의 영향을 적게 받음
3) 하이드로퀴논 메톨과 모두 반대되는 특성
4) 아황산나트륨(Na2SO3)…유제, 필름, 현상액, 정착액 등 안끼는 데가 없다. 방부제.
ㄱ) 현상주약의 산화방지
ㄴ) 할로겐화은을 용해시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미립자화시키면서 현상촉진
ㄷ) 현상주약의 산화물과 결합하여 젤라틴의 오염을 방지
5) 탄산나트륨(Na2CO3)…알칼리로서 하이라이트부분의 현상을 촉진하는 촉진제.
ㄱ) 알칼리로서 현상주약의 전리도를 좋게 한다.
ㄴ) 젤라틴을 팽윤시켜 환원반응촉진
ㄷ) H이온의 중화(산이 떨어져 나온다는 것)
6) 브롬가리(KBr)…억제제, 포그방지제
7) 픽서(Fixer)…노광되지 않은 부분의 할로겐화은을 제거하여 물에 확산되도록 함.

6. 정지, 정착, 수세 과정의 통일성
1) 정지
현상화학반응을 최단시간내로 단축시키는 방편으로 1.5∼3.5%의 빙초산 용액에 담근다.
정지를 생략하거나 중간 수세로 대체했을 때
첫째, 묻어 넘어오는 촉진제의 알칼리성 때문에 정착액중의 격막제인 명반이 분해, 경막성 저하
둘째, 명반의 분해생성물로 전체적인 화상의 선예도가 저하
셋째, 정착액을 피로시켜 종착불량상태를 초래, 흑화상이 누렇게 변색
2) 정착(산성 경막정착)
산성으로하여 현상과정중 젤라틴속에 침투한 현상주약의 활성화를 방지
경막제를 쓰는 이유는 현상액의 알칼리성 때문에 젤라틴의 연화로 일어난 막면 손상을 방지하기 위함. 정지를 생략하고 곧장 정착액에 넣으면 젤라틴속의 알칼리성 때문에 경막제가 분해되어 화 상 재현에 좋지 않은 영향이나 정착 얼룩이 생길 염려가 있다.
3) 수세
정착으로 생긴 티오황산나트륨을 씻어내는 과정.
정지부족으로 정착부족이 되면 물에 놓지않는 티오황산나트륨이 생겨 아무리 수세를 해도 잔류
액이 남게 된다. 결국 변색의 우려.

6. 현상액 실험

가. 2 TRAY 현상법

나. 인화결과
인화조건 : F16, 노광 2분, 현상액에서 2분, 정착액에서 2분

1단계
1A
예견→검정톤이 약한 회색조를 띠며, 하이라이트는 생기가 있다.
결과→예견과 같다
새도우 부분은 회색조의 칙칙한 분위기이고 황갈색이며 연조 분위기
1B
예견→어두운 섀도우를 제외하고는 이미지가 거의 안 나타남. 엷은 황갈색만 띤다.
딱딱한 느낌과 차가운 느낌
결과→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음.(하이드로퀴논의 부족 때문인 것같다.)

2단계
2A
예견→검정톤이 결여된인화가 되고 하이라이트는 회색조를 띠고
노광을 안준 흰색은 눈에 띌 정도로 포그가 생긴다.
결과→2B와 결과가 바뀌었다.
2B
예견→하일라이트는 디테일이 거의 안보이고
새도우 부분의 경계가 분명해지고 약하지만 높은 대조를 이룬다.
결과→2A와 결과가 바뀌었다.

3단계
3A
예견→가장 깨끗한 하이라이트를 나타낸다. 여지껏 해본 어떤 인화보다 대조가 강하다.
섀도우 농도에는 영향을 못미친다.
결과→섀도우 부분이 진행되지 않아야 되지만 새도우 부분의 디테일이 조금 살아남.
섀도우와 하이라이트를 다 잡아준다.
3B
예견→갑작스런 농도 저하현상이 나타난다. 억제제가 하이드로퀴논을 강력히 저하시킨다.
섀도우는 엷은 갈색을 띤다.
결과→갑작스런 농도변화가 일어나지 않음. 하이드로퀴논의 양 때문에(과다)
섀도우는 엷은 갈색을 띠었다.